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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제작] 사운드 제작 비용을 절약하는 꿀팁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오늘은 사운드 제작 비용을 절약하는 꿀팁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 제작사는 게임사가 원하는 사운드 리스트와 그에 맞는 리소스를 바탕으로 비용을 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과도한 리스팅과 제작 기획으로 몇 배의 비용이 산정되기도 하고 그와 반대로...

[성우 녹음] 다국어 성우 더빙, 꼭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지난 포스팅 '현지 스튜디오와 협업 시 이슈 및 해결 방안'에서 사운드 제작사가 왜 현지 스튜디오와 협업해야 하는지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이를 자세히 다루어보는 포스팅으로, 다국어 성우 더빙을 꼭 해야 하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국어 성우...

[성우 녹음] 다국어 더빙 시 꼭 필요한 언어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현재 K-POP, K-DRAMA, K-MOIVE 등 많은 한국 콘텐츠들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다른 다양한 산업들도 세계 진출에 힘쓰며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지난주에 포스팅한 '현지 스튜디오와 협업 시 이슈 및 해결...

[성우 녹음] 현지 스튜디오와 협업 시 이슈 및 해결 방안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최근 한국이 콘텐츠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게임이나 OTT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의 해외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외국어 더빙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면서, 주요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다국어 성우 더빙이 자리 잡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다국어...

[게임 더빙] 라이브러리 캐스팅 vs 라이브 캐스팅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그동안 [Article n Tip]에서 게임 더빙의 다양한 이야기를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게임 더빙 중에서도 성우 캐스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성우 캐스팅은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라이브러리(LIBRARY) 캐스팅과 라이브(LIVE) 캐스팅인데요. 사운드 제작...

[진실 혹은 거짓] Part.2 성우 더빙 완료 후 모든 수정은 무료로 가능하다?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오늘은 [진실 혹은 거짓]의 두 번째 포스팅을 가지고 왔습니다! 어떤 내용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첫 번째 포스팅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진실 혹은 거짓의 주제는 '성우 더빙 완료 후 모든 수정은 무료로 가능하다?'입니다. 과연 정답은 O일까요...

[성우 녹음] 더빙 디렉터의 역할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이전에 사운드 디자인 아티클로 포스팅한 '게임 더빙 제작 과정'에 이어 오늘은 더빙 과정에서 더빙 디렉터의 역할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더빙 디렉터는 게임의 장르, 세계관, 캐릭터 성격 등 게임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빙...

[사운드 디자인] 게임사운드 용어 총정리 Part.1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게임 사운드를 제작하시면서 간혹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용어들을 많이 접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임사분들께서 알아두면 큰 힘이 될 ‘게임사운드 용어’ 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BGM (Background Music) 영상이나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될 때 배경에 삽입되는...

[게임 더빙] 게임 더빙 제작 과정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이전에 사운드 디자인 아티클로 포스팅한 게임 사운드 제작: 게임 사운드 제작 과정에 이어서 오늘은 게임 더빙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작사가 게임 더빙에 들어가기 전 게임사와 사전 협의를 통해 게임 컨셉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처럼, 게임사 또한 제작 과정을...

[사운드 기획] 사운드 외주 제작사 선정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오늘은 사운드 외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게임사가 게임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 속하는 사운드, 외주를 맡기고 싶을 때 어떻게 선정하면 좋을지 기준을 정하기 어렵지 않으셨나요? 이번 포스팅은 그 기준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사운드 제작 노하우 및...

[진실 혹은 거짓] Part.1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 사운드의 컨셉과 방향을 단독으로 결정한다?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오늘은 [진실 혹은 거짓]이란 시리즈 포스팅을 가져왔는데요~ 진실 혹은 거짓이란? 바로 게임 사운드에 대해 궁금했던 점이나 오해할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하여 코멘트해 드리는 시리즈입니다! 그럼 진실 혹은 거짓, 첫 번째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사운드 디자이너는...

[사운드 디자인] 게임 사운드 제작: 레퍼런스에 대하여 Part.2

안녕하세요! 창조공작소입니다! Part. 1에서는 레퍼런스의 개념과 활용하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레퍼런스의 활용 방법 및 예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성우 녹음에서 레퍼런스를 활용하는 방법 첫 번째로 성우 녹음 시 레퍼런스 활용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게임사는 게임의 기본적인...